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컴퓨터 파워의 중요성

양팡긍 2020. 9. 14. 23:35

컴퓨터 파워서플라이

조립하려는 컴퓨터에 얼마만큼의 파워 용량이 필요한지 알고 싶으면 Power Supply Calculator 또는 Seasonic Wattage Calculator에서 계산해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추천하는 파워 용량은 최대 효율 용량이고 시스템이 소모할 실제 전력소비는 Load Wattage이다. 즉 추천 용량은 이미 시스템 최대출력에 여분을 더한 용량이므로 여기에 덤을 더 붙여서 구매할 필요는 없다. 또한 Load Wattage 도 각 부품이 모두 100% 로 동작할 때의 전력을 계산한 것임을 염두에 두자. 실제로 컴퓨터를 이용하는 과정에서 Load Wattage가 100% 필요하게 되는 경우는 거의 없다. 예를 들어 CPU/GPU에 풀 로드가 걸린 상황에서 블루레이 레코딩 작업을 동시에 돌리는 시나리오가 비현실적이라는 것은 많은 말을 필요로 하지 않을 것이다. 초보 조립 컴퓨터 구매자가 가장 실수하는 부품 중 하나는 파워이다. 특히나 조립컴퓨터 업체 중 유명하고 큰 곳도 고가 저질 묻지마 파워를 넣고 견적을 제공해준다. 그렇게 되면 처음에는 조금 괜찮을지 몰라도 시간이 지날수록 성능이 떨어지면서 잦은 셧다운 사태를 겪게 된다. 조립 컴퓨터 업체들이 묻지마 파워를 넣는 이유는 두 가지인데, 조립시 원가 절감과 함께 초보자의 경우 시간이 지나서 셧다운이 잦아지면 컴퓨터가 고장난 줄 알면서 컴퓨터를 교체하는데 컴퓨터 교체 주기를 짧게 해주기 때문이다. 2010년 이후에는 스위칭 파워 서플라이 기술이 상향 평준화되어 저가 제품도 품질이 상향 평준화되고 있다. 현재 국내 시중에서 구할 수 있는 PC용 파워 서플라이의 최대 용량은 단일 2000W(2200W도 있는데 비트코인 채굴용이다.), 병렬 2600W이다. 개인이 구성하는 시스템에서 이 정도 이상의 전력을 요구하는 경우는 드물다. 이 이상 출력의 파워서플라이는 우리가 생각하는 그런 물건이 아닌게 된다. 일단 1500W를 넘어가는 파워 서플라이는 에어컨용 전원에 준해 취급해야 하고 가정 내부 배선이 얼마나 잘 되어 있는지에 따라 다르지만 3600W 이상부터는 가정용 전원(단상 220V 16A)의 용량을 초과할 수 있다. 특히 멀티탭이 견딜 수 있는지 확인이 필요하다. 참고로, 고용량 파워서플라이는 대부분 C19/C20 단자를 전원 단자로 쓰기 때문에 기존의 C13/C14 단자와는 다른 케이블이 필요하다. 물론 가정용 3상 전원을 신청한다면 그 보다 훨씬 높은 출력의 서버용 파워 서플라이도 마음껏 사용할 수 있다.

컴퓨터 파워서플라이 중요성

컴퓨터의 두뇌가 CPU라면 파워서플라이는 컴퓨터의 심장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중요한 부품이다.

정확하게는, 일정 수준 이상의 파워서플라이를 사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왜냐하면 첫번째로는, 파워가 고장 나면 다른 부품에 영향이 있을 수 있다는 염려 때문이다. 요즘에는 인증을 받고 나오는 파워 서플라이는 99.9% 과전류 과전압 보호 장치가 되어 있어 값비싼 파워나 저렴한 파워나 그럴 확률은 거의 없다고 보면 된다.

두 번째로는, 좋은 파워서플라이와 안 좋은 파워서플라이는 가격표를 제외하면 겉으로는 별 차이가 없어 보이기 때문에 컴퓨터 초보가 견적을 짤때, 한정된 예산에서 최대한 고성능을 맞추려고 욕심을 내다보면 제일 먼저 파워서플라이를 더 저렴한 것을 살려고 하는 경향이 있다.

세 번째로는, 고가형 파워서플라이 시장에도 정규 스펙을 지키지도 못하는 쓰레기 같은 물건들이 널리고 널렸기 때문이다. 묻지마 파워라는 별도의 문서가 존재할 정도로 이러한 물건들은 악명이 높다. 일반 소비자들은 파워서플라이를 터지거나 셧다운 될 때까지 갈궈보지 않으면, 뻥파워가 진짜 뻥파워인지 확인이 불가능하다. 이런 점을 악용하는 것이다. 요즘에 출시하는 제품 중 정격을 표시하지 않거나 허위 표시하면 불법이라 인증을 받는 파워 서플라이라면 최소한 정규 스펙 정도는 지키고 있는 실정이다.

마지막으로는, 파워서플라이는 수명이 존재하는 제품이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스펙은 잘 지키는 일반적인 파워서플라이를 예로 들자면 제조사는 평균수명을 대략 3~5년 정도로 잡는다. 잘 사용하면 10년 이상 쓰는 사례도 존재하지만, 반대로 더 빨리 망가지는 경우도 있으니 제조사는 여러 가지를 감안할 때 수명 3년 내외로 잡는 경우가 많다. 캐퍼시터 에이징과 같은 노화가 존재하기 때문에 오래 사용한 파워서플라이는 처음보다 성능이 열화 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