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마우스

마우스는 컴퓨터에서 키보드와 함께 가장 대표적인 입력장치들 중의 하나로서 모니터의 커서(Cursor)를 이동시키고, 메뉴 등을 선택하기 위해서 사용되고 있다. 마우스는 기계식 마우스, 광학식 마우스 및 레이저 마우스 등으로 구분되며 유·무선 형식을 갖추고 있다.

유무선 공유기

유무선 공유기는 여러 대의 컴퓨터들이 하나의 인터넷 통신 선로를 이용하여 각각 통신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라우터(Router) 기능과 여러 대의 컴퓨터들을 물리적으로 연결할 수 있는 다수의 이더넷(Ethernet) 포트(Port)를 제공하는 허브(Hub), 브릿지(Bridge) 및 스위치(Switch) 등을 결합한 것이다. 또한 유선 및 무선 인터넷(WiFi) 통신을 연결할 수 있는 AP(Access Point, 접속 지점) 기능을 포함한 것이 바로 유무선 공유기라고 볼 수 있다. 즉, 하나의 IP를 이용하여 여러 개의 유무선 컴퓨터가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목적이며 WiFi(Wireless Fidelity, 와이파이)를 사용하고자 한다면 필수적으로 필요한 장비이다.

프린터(Printer)

프린터는 컴퓨터 본체에 연결하여 컴퓨터에 저장된 파일 등의 데이터(문자, 이미지 등)를 A4 용지 등에 출력하는 컴퓨터의 대표적인 출력장치들 중의 하나이다. 프린터에는 잉크젯 프린터, 레이저 프린터 등 다양한 종류들이 사용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3D 프린터가 출시되면서 개인, 교육, 업무용뿐만 아니라 산업과 상업용 등 매우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복합기

복합기는 MFP(Multi-function Printer) 라고도 합니다. MFP는 프린터 + 스캐너 + 복사기 등의 다양한 기능을 복합적으로 가진 기기이다. 컴퓨터 본체와는 USB 케이블이나 LAN 케이블로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최근에는 블루투스나 무선 LAN을 내장한 상태로 출시되는 제품들도 있다. 네트워크 기능이 내장되어 있기 때문에 여러 대의 컴퓨터가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기도 한다. 일반인들이 사용하고 있는 대부분의 복합기는 저가인 잉크젯 방식을 주로 말하고 있으며, 전문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고가인 흑백 및 컬러 레이저 방식을 선택하여 사용하기도 한다.

스캐너(Scanner)

스캐너는 종이 등에 그려진 그림이나 사진 및 문자들을 읽어서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디지털 파일로 전환해주는 기기로서 프린터와 반대의 기능을 수행하는 장비이다. 스캐너가 만들어주는 디지털 파일은 대부분 이미지 파일(*.jpg, *.tif, *.png등)이지만, 최근에 출시된 스캐너는 OCR(Optical Character Recognition)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이미지 형식의 문서를 바로 문자로 변환하여 저장해주기도 한다. 최근에 사용되고 있는 스캐너는 평판 스캐너와 핸드 스캐너 등 두 가지로 구분되어지고 있다.

스피커(Speaker)

컴퓨터에서 사용되는 스피커는 컴퓨터에서 보내주는 전기 신호를 자석을 이용하여 음향신호로 변환시켜 사람들이 들을 수 있도록 해주는 컴퓨터 출력장치들 중의 하나이다. 전기적 진동을 물체에 진동으로 변환시켜주는 장치로서 공기를 진동시켜 음파를 발생하게 하여 사람이 귀로 들을 수 있도록 해주는 일종의 전기 에너지를 음성 에너지로 변환해주는 장치이다. 스피커의 대표적인 기능은 모노와 스테레오로 구분되며 최근에는 입체 음향을 느낄 수 있도록 해주는 다양한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다. 또한 블루투스를 기반으로 하는 무선 스피커가 많은 사랑을 받고 있기도 하며 PC뿐만 아니라 스마트폰 등 각종 IT 기기에서도 무선으로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다.

마이크(Mike)

마이크는 가청음을 전기적인 에너지 변환기나 센서로 전달하여 소리를 전기 신호로 변환해주는 장치로서 스피커와 반대의 개념을 가지고 있다. 마이크 기능에 따라서 전지향성(Omnidirectional) 혹은 무지향성(Non-directional), 단일지향성(Cardioid) 및 초지향성(Supercardioid) 등으로 구분되어진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주변에서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마이크의 기능은 전지향성이다.

헤드셋(Headset)

헤드셋은 머리에 장착하는 마이크 + 헤드폰의 총칭으로서 헤드폰은 두 귀를 덮는 소형 스피커를 의미한다. 소형 스피커를 귀에 장착하는 방식에 따라 이어폰과 헤드폰으로 나눌 수 있는데, 하나 또는 두 개의 이어폰을 머리에 걸칠 수 있도록 밴드와 조합한 것을 헤드폰이라고 볼 수 있다. 헤드셋의 마이크는 손으로 마이크를 잡고 말할 필요없이 양손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고 마이크와 입 사이의 위치와 거리가 거의 일정하기 때문에 음성도 안정적으로 입력 및 출력될 수 있다.

이어폰(Earphone)

이어폰은 귀에 꽂아 소리를 들을 수 있게 해주는 장치로서 귀에 장착하는 방식에 따라 삽입식 이어폰(Insert Earphone), 귀에 거는 식(Supraaural Type) 이어폰 및 귀 덮개식(Circumaural Type) 이어폰 등으로 구분되어진다. 또한 모양에 따라 오픈형 이어폰, 커널형 이어폰(인이어 이어폰) 및 클립형 이어폰 등으로 나눌 수 있다.

모니터(Monitor)

모니터는 디스플레이라고도하며 컴퓨터 데이터 즉, 문자, 이미지 및 동영상등의 영상을 화면에 표시해주는 디스플레이 장치이다. 모니터는 LCD(Liquid Crystal Display, 액정 디스플레이), LED(Light Emitting Diode, 발광 다이오드) 및 OLED(Organic Light Emitting Diode, 유기 발광 다이오드) 등이 주로 사용되고 있다. 여기서 LCD와 LED는 RGB 색상의 픽셀이 촘촘하게 박힌 액정에 빛을 통과시키면서 색을 만드는 방식이고, OLED는 유기 발광 다이오드가 스스로 빛을 발하게 하는 방식이다. 컴퓨터 본체에 모니터를 연결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DVI(Digital Visual Interface, 디지털 비주얼 인터페이스) 및 HDMI(High Definition Multimedia Interface, 고선명 멀티미디어 인터페이스) 등을 지원하고 있다. 최근에는 HMD(Head Mounted Display)와 같은 다양한 3D 디스플레이 장치들이 속속 개발되면서 가상현실(VR, Virtual Reality) 및 증강현실(AR, Augmented Reality) 등에서 사용되고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