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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1t 트럭 시장의 대표 차종인 현대자동차의 포터와 기아자동차의 봉고의 액화 석유가스(LPG) 모델이 출시되면서 많은 사람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소상공인분들에게 필수 차량으로 자리 잡고 있는 1톤 트럭은 연간 15만대 이상의 높은 판매량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많은 사람들이 1t 트럭으로 디젤 트럭을 운용하였지만, 최근 대기관리권역법의 개정으로 신규 디젤 트럭 등록이 금지된 바가 있습니다. 이로 인해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의 1t 트럭이 친환경 자동차로의 전환의 필수적인 상황속에서 오늘은 기아자동차의 2024 봉고3 LPG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봉고3 LPG 모델의 인기는 친환경 차량에 대한 긍정적 인식, 디젤 엔진보다 높아진 출력, 저렴한 연료비, LPG 차량의 정숙한 승차감 등에서 볼 수 있으며, 신형 LPG 모델은 미세먼지와 질소산화물 배출량을 대폭 줄여 3종 저공해 자동차 인증을 획득하였습니다. 또한 북미의 배출가스 규제인 'SULEV30'(Super Ultra Low Emission Vehicle) 기준도 충족했습니다.

1t 트럭의 중심!
봉고3 LPG 깔끔하고 정교한 변화

봉고3 LPG 모델의 디자인을 보면, 1톤 트럭의 디자인을 이질감 없이 유지하면서도, 내부 외부의 디자인에 현대적인 요소를 추가하여 새로운 멋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큼지막한 헤드램프를 중심으로 위, 아래에는 각각 주간주행등과 방향지시등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가운데에는 호라이코를 형상하는 그릴 장식이 있으며 새로운 기아 로고도 부착되어 있습니다.

사이드미러에 붙은 램프와 휠, 데칼 정도가 연식 차이를 알 수 있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후면부는 동그란 테일램프를 비롯해 새 로고를 크게 부착하였습니다. 후면부 테일램프는 전 모델과 크게 다르지 않아 조금 아쉽다는 생각이 듭니다.

원래 봉고의 연료탱크는 투박하게 옆쪽에 달려있었지만, 현재 봉고3에는 뒤쪽 아래에 있던 스페어타이어 자리에 도넛형 봄베 탱크를 넣었습니다. 봄베 용량은 75ℓ로, 안전상 64ℓ까지 가스를 채울 수 있습니다. 눈에 잘 보이지 않아 깔끔하기도 하고, 무게 배분에 있어서 어느 정도 이점을 가져올거 같아 보입니다.

실내에도 많은 변화가 있습니다. 열선시트, 통풍시트, 스티어링 휠 버튼, 블루투스, 전동 사이드미러, 풀오토 에어컨과 10.25인치 내비게이션 패키지, 버튼시동 스마트키 시스템, 차로이탈 경고, 크루즈 컨트롤도 탑재되었습니다. 웬만한 세단 부럽지 않은 구성으로 운전자의 편의성과 안전성을 극대화했습니다.

친환경 트럭의 선봉자
옛날의 LPG가 아니다

봉고3 LPG의 스마트스트림 LPG 2.5터보 엔진은 디젤 대비 높은 출력과 비슷한 수준의 토크를 보여줍니다. 또한 LPG 차량답지않게 진동과 소음이 크게 줄어들어 운전자한테 편안한 운전 환경을 제공합니다. 그럼 봉고3 LPG의 제원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핵심 동력계는 스마트스트림 LPG 2.5터보 엔진을 사용합니다. 5단 자동 변속기 기준 최고출력 159마력, 최대토그 30.0kg·m를 보여주고, 6단 수동 변속기는 최고출력 138마력, 최대토크 26.0kg·m를 발휘합니다. 디젤 트럭 대비 각각 약 18%, 4% 높아진 성능을 보여줍니다.

전기 트럭의 대안? LPG 트럭
봉고3 LPG 가격과 총평

봉고3 LPG 터보는 1t과 1.2t으로 나눠 소비자의 선택 폭을 넓혔습니다. 가격은 1t의 경우 1,993만원~ 2,275만원이며, 1.2t의 경우 2,421만원 ~ 2,524만원입니다. 만약 본인이 디젤 트럭을 타고 있다면, 디젤차를 폐차하고 LPG 트럭을 신규 구입하면 정부의 'LPG 화물차 신차구입 지원사업'을 통해 최대 900만원을 지원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북미의 엄격한 배출가스 규제인 SULEV30을 만족해서, 봉고3 LPG를 구입하신 분들에게 오는 혜택들이 있습니다. 국내 전국 공영주차장(30~50%)이랑 공항 주차장(20~30%) 이용료 할인 혜택도 제공된다고 합니다. 이점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봉고도 다양한 모델이 있습니다. 디젤, 전기, LPG 모델이 있습니다. 그중에서 봉고 EV 전기모델이 한때 큰 인기를 불러일으켰습니다. 봉고 EV가 4,000만원 중반인 점에서 지자체 보조금을 지원받으면서 실 구매가는 많이 낮아졌지만 LPG 1톤 트럭 대비 부담스러운 초기 구입 가격은 여전했습니다.

봉고 EV의 가장 큰 단점은 부족한 충전 인프라와 긴 충전 시간 등을 고려하면 계속 달려야 하는 트럭에 운행 효율성이 크게 떨어진다는 점입니다. 이러한 많은 여건 따져봤을 때에도 봉고3 LPG 1t 트럭이 많은 소상공인들에게는 최적의 대안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럼 봉고3 LPG에 대한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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