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간 기능

1. 탄수화물 대사

간은 문맥을 통해 유입된 포도당이나 아미노산, 글리세린, 유산 등을 글리코겐(glycogen) 형태로 저장한다. 글리코겐은 신체 내에서 필요시 포도당으로 다시 전환되어 혈당을 유지하고, 여기에서 유도된 포도당은 연소되어 생체 활동에 필요한 에너지를 발생시킨다. 이렇듯 간이 탄수화물 대사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기 때문에 만성 간질환 환자에서는 혈당이 잘 조절되지 않을 수 있다.

2. 아미노산 및 단백질 대사

단백질은 아미노산의 형태로 분해되어 간문맥을 통하여 간에 도달하며 흡수된 아미노산은 새로운 혈청 단백질, 호르몬 등의 합성에 이용되며 아미노기 전이 과정을 거쳐 포도당 신생 과정에 이용되어 에너지원으로도 사용됩니다.

3. 지방 대사

탄수화물을 과잉 섭취할 경우 지방 형태로 저장하였다가 영양분 섭취 부족시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게 된다. 또한 간은 지방산의 산화물을 이용하여 콜레스테롤, 인지질 및 지단백 등을 합성한다.

4. 담즙산 및 빌리루빈 대사

간은 쓸개즙의 중요 성분인 쓸개즙산을 생성하고 빌리루빈을 배설하는 역할을 한다. 간은 하루 1L의 쓸개즙을 생산하며 생성된 쓸개즙은 쓸개에 저장되었다가 장관으로 배출된다.

 

5. 비타민 및 무기질 대사

간은 비타민 A, D, B12 등을 저장하며 따라서 비타민 공급이 없어도 A는 10개월, D는 3~4개월, B12는 1년 이상 유지될 수 있다. 그리고 간은 지용성 비타민의 흡수나 가공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또한 간은 철, 구리, 아연 등을 저장할 수 있다.

6. 호르몬 대사

간은 각종 장기에서 생성되는 호르몬을 분해하는 기능이 있어 간 기능 저하가 발생할 경우 호르몬 대사 장애가 발생할 수 있다.

7. 해독작용

간은 신체 내에서 합성되거나 외부로부터 유입되는 각종 지용성 물질을 수용성으로 변환하여 쓸개즙이나 소변을 통해 배설하는 해독작용을 담당한다.

 

8. 살균작용

간에서 생성되는 보체는 살균작용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따라서 간의 단백 합성 능력이 저하되면 보체 농도가 감소하여 살균 기능이 떨어지게 된다. 간의 별큰포식세포는 간에 존재하는 대식세포의 일종으로 체내에 들어오는 세균과 바이러스 등을 포식하여 제거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항체인 감마 글로불린을 생성하는 역할도 담당한다.

간 기능을 향상시키는 식품

1. 자몽
- 비타민C와 항산화제의 중요한 원천입니다. 간 청소에 필수입니다.
2. 렌틸콩
- 아미노산인 아르기닌이 함유되어 간 기능 향상에 좋습니다.
3. 배추류채소
- 간에 쌓여있는 지방을 제거하여 간 기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4. 녹차
- 간에 쌓여있는 지방을 제거해 간 기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5. 토마토
- 피부, 유방, 폐, 간암으로부터 몸을 보호하는 리코펜을 공급해 줍니다.

6. 레몬
- 담즙 생성 및 장 운동을 촉진하고, 위와 대장을 청소한다.
7. 아보카도
- 일주일에 한 개씩 먹으면 간이 손상되었을 때 치유가 가능합니다.
8. 강황
- 해독을 돕고 발암 세포에 대처해 간이 최고로 좋아하는 것입니다.
9. 호두
- 호두는 암모니아로 인한 문제로부터 간을 해독하고, 혈액에 산소를 공급하며 간 기능을 향상시켜 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