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SW 중심사회는 SW가 광범위하고 적극적으로 사용 및 활용되어 삶의 질이 향상되고 SW가 개인, 기업 및 국가의 경쟁력이 되는 세상을 말합니다.  그렇다면 이와 같은 SW 중심사회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과제들을 시행하여야 할까?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에서는 SW 중심사회 홈페이지(www.software.kr)에서 제공하는 SW 중심사회를 실현하기 위한 과제를 밑에 그림으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첫째 과제 인 초중고 SW 교육 강화를 위해서는 SW 체험 기회를 확대하는 것부터 시작하여야 하는데, SW 교육 정규 교과목 시행, 방과후 SW 교육, SW 창의캠프, SW 동아리, 온라인 SW 교육 및 지방 자치제로 시행하는 민간 SW 교육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물론 이와 같은 교육 프로그램들을 원활하게 시행하기 위해서는 SW 교육이 가능한 교육 교사를 충분히 확보하여야 하는 문제가 있으며, 이를 위해서는 전·현직 SW 개발자, SW 관련 전공 대학생 및 대학원생, SW 관련 프리랜서 등의 적극적인 참여와 활동이 매우 필요합니다.

 둘째 과제는 모든 대학교에 실전적인 SW 교육 전면 확대인데, 모든 이공계 대학생들에게는 실전적 SW 교육을 확대하고, 인문 및 사회 계열 대학생들에게는 실전적 SW 교육 기회를 다양하게 제공하고자 합니다. 모든 이공계 학생들에게는 각 전공 지식을 축적하고 있는 4학년 고학년 학생들 및 대학원생 등을 대상으로 정부의 고급 SW 인력양성 사업을 통합하여 실전적 SW 교육 과정을 준비하는 대학교에 집중 지원해주어야 합니다. 또한 문학전공 학생들에게는 각 전공에 적합하며 다양한 실전적 SW 교육의 기회를 제공해주어야 합니다.

 셋째 과제는 SW 기반의 새로운 시장 창출로서 창의 도전형, SW 융합형, 플랫폼 기반형 등으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넷째 과제는 SW 공공시장의 문제 개선으로서 각종 정책적인 효과가 개발자뿐만 아니라 SW 관련 중소기업에게 모두 스며들 때까지 끊임없이 지속적으로 개선시켜 나가야 합니다. SW 제값주기, 임금지급체계 개선, 근무여건 개선, SW 영향평가제 도입, 공공기관의 불합리한 발주관행 금지, 정책효과 확인 및 점검 등의 과정이 개선해나가야 할 사항들입니다.

 다섯째 과제는 범국가적 SW 추진 기반 구축으로서 SW 중심사회 추진 체계 마련, SW 진흥법 마련, SW 협의체 구성으로 성과 및 목표 관리, 새로운 통계체계 정립등이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