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SW 중심사회

양팡긍 2020. 7. 29. 06:00

1. SW 중심사회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은 SW 중심사회에 있습니다. SW 중심사회는 SW가 광범위하고 적극적으로 사용 및 활용되어 삶의 질이 향상되고 SW가 개인, 기업 및 국가의 경쟁력이 되는 세상을 말하고있습니다. 이와 같은 세상은 경제 구조의 혁명적인 변화뿐만 아니라 사회, 정치, 안보, 교육 및 문화 등 거의 모든 분야에 영향을 미치게 되어 큰 변화가 도래할 것이며 이미 시작되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SW 중심사회에서는 SW 교육이 기본이면서 필수가 되는 세상입니다. SW 교육은 컴퓨팅의 기본적인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문제 해결 능력을 키워주는 교육이 기본이 되어야 하고 또한 가장 핵심이 되어야 합니다. 문제가 생기거나 문제가 주어질 경우 컴퓨터에게 명령어를 사용하여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창의적인 사고력을 키워주는 교육이 필요합니다. 

컴퓨터를 사용하기 위한 정보윤리, 알고리즘 및 프로그래밍, 컴퓨터 과학의 원리 등을 집중적으로 학습하여야 합니다.

 

SW 중심사회에서는 SW 교육을 크게 4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1. 언플러그드(Unplugged) 활동을 먼저 시작하여야 합니다. 이것은 컴퓨터를 사용하지 않고 신체, 학습지 및 교구 등을 사용하여 컴퓨터 과학의 원리와 알고리즘등을 학습할 수 있는 다양한 놀이 활동을 말합니다.
  2.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하는 기초 개념 습득 활동으로서, Scratch, Entry, Code.org 및 Light bot 등과 같은 놀이 형식의 교육용 SW로 순차, 반복, 조건 및 함수 등과 같은 프로그래밍의 기초 개념을 습득하여야 합니다.
  3. Scratch, Entry, Kodu 및 Alice 등과 같은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를 제대로 사용하여 간단한 SW를 직접 만들어 보는 활동입니다.
  4. 컴퓨터 프로그램과 실제 세계가 서로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하는 피지컬(Physical) 컴퓨팅 활동으로서 Arduino, Entry board, Makey Makey, Sensor board 및 Lego Mindstorms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Makey Makey(www.makeymakey.com) 및 Sensor board는 컴퓨터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초보자 및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육하기에 적합하며, Arduino (www.arduino.cc), Entry board 및 Lego Mindstorms 등은 컴퓨터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어느 정도 충분한 이해력을 가지고 있는 중급자, 중·고등학생 및 대학생 등을 대상으로 교육하기에 적합합니다. 특히 컴퓨터 언어인 프로그래밍 언어는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와 범용 프로그래밍 언어로 구분할 수 있는데, 초보자의 경우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여 시작하면 프로그래밍 언어뿐만 아니라 컴퓨팅 사고력 개발 및 활용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를 활용할 수 있는 수준이 중급 이상이 되면 범용 프로그래밍 언얼르 사용하여 컴퓨팅 사고력 활성화에 활용하여도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