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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산업혁명

  • 게임 산업혁명 -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중심
  • 미래육성 콘텐츠인 가상현실(VR) · 증강현실(AR) 게임콘텐츠 제작 지원
  • 주력 콘텐츠인 온라인 모바일 게임 제작 지원
  • 기능성 및 아케이드 게임 제작 지원

홀로그램(Hologram) 쇼 & 음악회

  • 홀로그램 - 7차원 예술
  • 홀로 그래픽스 영상을 이용한 뮤지컬, 음악회 등 퍼포먼스
  • HMD(Head Mounted Display)을 사용하지 않는 가상현실(VR) · 증강현실(AR)

가상현실(증강현실) 혁명

  •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및 혼합현실(MR) 관련 기업체들의 적극적이고 집중적인 연구개발 및 Oculus VR, 삼성 기어 VR, Magic Leap 및 HoloLens 등과 같은 제품 출시
  • 360도 카메라, 3D 스캐너, 영상인식, 3D 그래픽 툴(Tool) 등 다양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사용한 콘텐츠 제작
  • 스마트폰 탈착형, PC 연결형 및 Stand-Alone형 등 다양한 종류의 VR 기기
  • HMD, Haptic Glove, Hologram 등 다양한 유형의 가상현실(VR) 시스템
  • 현실(Reality) : 100% 현실정보로서 특정 목적과 관련된 정보를 선택적으로 제공
  •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 현실정보에 가상정보를 일부 제공함으로서 현실정보를 강화
  • 증강가상(Augmented Virtuality) : 가상정보에 현실정보를 일부 제공함으로서 가상정보를 강화
  • 혼합현실 : 증강현실 + 증강가상
  • 가상현실(Virtual Reality) : 현실정보를 100% 가상정보로 재현

미래형 쇼핑혁명

  • 바코드 스캔 및 음성 등으로 상품 주문
  • 과거 구매 기록을 기반으로 미래 구매 예측
  • 상품 추천, 물류, 결제, 배송 등 유통산업 전반에 인공지능(AI), 로봇(Robot), 사물인터넷(IoT), 가상현실(VR), 및 증강현실(AR) 등 신기술을 융합한 비즈니스 모델 출시

3D 프린터 혁명

  • 인간이 생각하는 모든 것을 짧은 시간 내에 제작하거나 복제 가능
  • 생각이 현실로 이루어진다.
  • 건축, 의료, 완구, 교육, 패션, 엔터테인먼트 산업, 자동차, 항공 · 우주, 스마트폰 등 모든 산업분야에 필수적으로 사용 가능
  • 맞춤형 제조 · 생산과 단가 하락 등으로 기존의 생산 시스템을 혁명적으로 변화
  • 제조업과 ICT 융합을 통해 새로운 산업 형태 창출
  •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및 소재 등의 분야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 필요

3D 스캐너 혁명

  • 실제 대상 물체의 3D 정보 구현 및 재활용
  • 3D 프린터 대중화에 앞장
  • 구분 : 핸드 스캐너(Hand Scanner)와 같은 휴대용과 스탠드형 스캐너 등

무인 항공기(Drone) 혁명

  • 배송, 농업, 건설 등 인력난 해결
  • 용도 : 농업용, 물류용, 소방용, 의료용, 구조용, 예술 및 엔터테인먼트용, 연구용, 토지측량, 기상관측, 송유관 · 송전선 점검 등
  • 5대 핵심요소 : 지상통제장치 소프트웨어, 임무탑재체운용 소프트웨어, 데이터링크, 이착륙 프로그램 및 지상지원 프로그램 등

스마트 무기혁명

  • XM-25(최점단 지능형 타켓팅 시스템을 갖춘 공중폭발 유탄발사기), 소총용자동유도 총알(Homing-Bullet), Pike(파이크, 레이저유도가 가능한 소형 유도 미사일) 및 소총 공중폭발탄 등 기존의 무기에 IT 기술을 접목한 신형 무기 개발에 박차
  • 사례 : 군용 앱 탑재 스마트폰 및 IP1(독일 아마틱스(Armatix)사가 개발한 생체인식 스마트 권총, Smart Pistol)

Health IT 혁명

  • ICT(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바이오 · 의료산업 등 융합을 통해 새로운 부가가치 창출
  • 치료 중심에서 예방 및 관리 중심으로 변화하며 ICT와 의료가 결합하여 개인 맞춤의료 시대 도래
  • 디지털 헬스케어(Healthcare) 산업 혁명과 발전이 국민건강 증진과 국민경제에 긍정적이고 파급적인 효과
  • DNA 분석을 통한 질병 예측 및 맞춤형 치료
  • Wearable 건강 보조 장비
  • 핵심 기술 : 사물인터넷(IoT), Wearable Internet, 이식 기술, 새로운 시간인터페이스, 휴대용 슈퍼컴퓨터, 커넥티드(Connected) 홈, 인공지능과 의사결정, 로봇 서비스, 3D 프린팅 등
  • 사례 : 원격 약국, 24시간 편의점 응급센터, 원격진료 등

MOOC

  • Massive Open Online Course : 수강인원 제한 없음(Massive), 누구나 수강 가능(Open), 웹 기반(Online), 미리 정의된 학습목표를 위해 구성된 강좌(Course)
  • 온라인 공개 수업으로서 웹 서비스를 기반으로 이루어지는 상호 참여적이며 거대 규모의 교육
  • 영상편집자, 강사, IT 전문가, 교육학 전공자 등이 필요
  • 클라우드 컴퓨팅(Cloud Computing)과 웹 서비스 필요
  • 크라우드 소싱(Crowd Sourcing) : 온라인 공개 수업 수강생 간의 피드백, 상호채점 및 협동과제
  • 온라인 퀴즈와 시험의 자동화된 채점 방식
  • 학점 미 인정, 수업료 무료
  • K-MOOC(한국형 MOOC) : 열린 고등교육 체제를 통한 대학교육 혁신

인공지능(AI) 혁명

  • 알파고(AlphaGo)
    Google의 자회사인 Google DeepMind가 개발한 인공지능 바둑 프로그램 
    2014년 DeepMind가 Google에 인수되면서 본격적인 개발 착수 
    추론 능력(트리 탐색), 학습 능력(딥 러닝(Deep Learning), 강화 학습)
    16만 대국 자료 확보
    CPU 1202개 및 GPU 176개로 구성된 네트워크 컴퓨터
    2017년 알파고 제로 발표 - 독학이 가능한 인공지능(AI)
  • 왓슨(Watson)
    IBM에서 만든 세계 최고 인공지능 컴퓨터
    자연어 형식으로 된 질문들에 답할 수 있는 인공지능 컴퓨터 시스템
    의학저널 290종, 의학 교과서 200종을 포함하여 1,200만 페이지 이상의 전문자료 학습
    사용분야 : 헬스케어(Healthcare), 법률 등
    2017년부터 한국어 서비스 시작 -> 왓슨 클라우드 플랫폼 구축
  • 가정용 인공지능 로봇 : Pepper, Jibo 등
  • 사례 : 자율 주행차, 가정용 로봇, 무인항공(드론) 택배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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