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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팅 사고력과 연관된 기술들

 컴퓨팅 사고력을 보여주고 활용하고 평가하기 위해서 사용되는 여러 가지 기술들이 있습니다.

반영(Reflecting)

  • 반영(Reflecting) - 가치가 없는 복잡한 상황에서 공정하고 정직한 판단(평가)을 만드는 기술
  • 컴퓨터 과학에서 바라본 평가는 판단을 유도할 사용자의 요구와 제품을 지정하기 위해 사용되는 기준에 기초

코딩(Coding)

  • 코딩(Coding) - 어떤 컴퓨터 시스템의 개발을 위한 기본 요소는 코드 형태에서 설계(디자인)를 변환하는 것
  • 모든 예상되는 조건 하에서 제대로 작동하는지를 확인하도록 평가하는 것
  • 디버깅(Debugging) - 예측과 결과를 확인하기 위해 테스트, 추적 및 논리적 사고력 등과 같은 기술을 사용하여 분석 및 평가의 체계적인 응용 프로그램

설계(Designing)

  • 설계(Designing) - 인공물의 구조, 모양 및 기능으로 작업하는 것을 포함
  • 흐름도, 스토리보드, 의사코드 및 시스템 다이어그램 등과 같은 인간이 판독 가능한 표현을 포함하는 설계(디자인)의 생성 표현을 포함
  • 분해, 추출 및 알고리즘 설계(디자인)의 추가적인 활동을 포함

분석(Analysing)

  • 분석(Analysing) - 패턴이나 공통점을 찾는 것과 처리과정을 식별하고 불필요한 복잡성을 감소시키며 구성 부품으로 분해하는 과정을 포함
  • 목적에 맞는 그들을 평가하고 모두가 더 나은 것을 이해하기 위해서 논리적인 사고력을 사용한다.

적용(Applying)

  • 적용(Applying) - 또 다른 상황의 요건을 충족하기 위한 기존 솔루션의 채택
  • 일반화(패턴, 유사점 및 연결 등의 식별)와 유물의 기능이나 구조의 이러한 기능들을 활용하는 것
  • 하나의 문장에서 알고리즘이나 서브프로그램의 개발을 포함하는 하나의 예는 다른 맥락에서 재사용

컴퓨팅 사고력의 특징

 소프트웨어 교육의 목적은 소프트웨어 중심사회에서 코딩을 통해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직접 개발해보는 경험을 갖도록 하는 것에 큰 의미를 부여할 수도 있지만, 소프트웨어 교육 및 체험을 통해 학생들에게 논리적인 문제 해결 과정인 컴퓨팅 사고력을 길러주는 데에 더 큰 의의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즉, 컴퓨팅 사고력을 통해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하는 사고의 과정을 거치게 하고 컴퓨터, 사람 및 기계 등을 통해 효율적으로 그 해결방법을 표현해내도록 하는 것에 핵심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컴퓨팅 사고력은 추상화, 자동화 및 분석 단계 등의 반복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컴퓨팅 사고력은 각종 자료들을 분석하여 논리적으로 조직화하고, 데이터 모형화, 자료 추상화, 모의시험, 컴퓨터의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문제를 재구성, 가능한 해결책을 식별, 테스트 및 구현, 알고리즘적 사고를 통해 해결책을 자동화하고 본 과정을 다른 문제에 대해 일반화하고 적용하는 등의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컴퓨팅 사고력의 핵심적인 특징은 프로그래밍이 아닌 개념화에 있으며 단순 반복적인 기술이 아닌 모든 사람이 갖춰야 하는 핵심 역량입니다. 그리고 컴퓨팅 사고력은 컴퓨터가 아닌 인간의 사고방법으로서 수학적 사고와 공학적 사고를 보완하고 결합한다. 또한 컴퓨팅 사고력은 인공물이 아닌 아이디어로서 특별한 전문가나 개인이 아닌 우리 모두를 위한 것이다.

 최근 초 · 중 · 고교 교육기관에서 시행되고 있는 소프트웨어 중심사회와 함께 컴퓨팅 사고력에 대한 관심이 국내외적으로 상당히 높아졌지만, 컴퓨터를 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및 왜 배우느냐에 따라 컴퓨팅 사고력에 대한 지식의 차이가 상당한 부분 존재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컴퓨터 교육이라 하면은 비전공자들을 대상으로 MS 오피스, 아래한글 등과 같은 사무자동화, 인터넷 사용법, 포토샵, 동영상 제작 및 편집 등과 같은 분야에 한정된 컴퓨터 교육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었다면, 지금부터는 이와 같은 영역을 벗어나 제대로 된 컴퓨터 활용 분야로 접어들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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