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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픽 기술

양팡긍 2020. 8. 26. 08:02

앤티 에일리어싱

위신호 제거(Anti-Aliasing 안티에일리어싱, 줄여서 AA)는 높은 해상도의 신호를 낮은 해상도에서 나타낼 때 생기는 위신호 현상(깨진 패턴)을 최소화하는 방법이다. 그래픽 프로그램에서는 포토샵에서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로 작업한 EPS 그림 파일을 불러올 때 이 기능을 제공한다.

샘플링된 오디오 신호의 위신호를 제거하는 작업 역시 위신호 제거라고 불린다.

셰이더

컴퓨터 그래픽스 분야에서 셰이더(Shader)는 소프트웨어 명령의 집합으로 주로 그래픽 하드웨어의 렌더링 효과를 계산하는 데 쓰인다. 셰이더는 그래픽 처리 장치(GPU)의 프로그래밍이 가능한 렌더링 파이프라인을 프로그래밍하는데 쓰인다. 셰이더는 표면상으로 무한해 보이는 효과를 만들기 위해 영화 후처리, CGI, 비디오 게임에 널리 쓰인다. 단순한 광원 모델을 떠나, 더 복잡한 이용에는 영상의 색조, 채도, 밝기, 대비를 변경하는 일과 블러, 라이트 블룸, 입체 광원, 심도 효과를 위한 노멀 매핑, 보케, 셀 셰이딩, 포스터리제이션, 범프 매핑, 왜곡, 크로마 키 (이른바 블루스크린/그린스크린 효과), 테두리 검출, 모션 감지, 사이키 델리아 효과 제작 등을 포함한다.

하이 다이내믹 레인지 렌더링

하이 다이내믹 레인지 렌더링(High Dynamic Range Rendering, HDRR)은 3차원 컴퓨터 그래픽스 분야에서 사용되는 기술의 명칭으로 더 폭넓은 다이내믹 레인지를 활용한 렌더링을 말한다. 이를 사용함으로써 비디오 게임이나 컴퓨터 애니메이션, 디지털 특수효과 분야 등에서 그동안 사용했던 조명 모델에 비해 훨씬 사실적인 표현이 가능해진다. 종래의 조명 모델을 이용한 렌더링은 HDRR과 구분하여 SDRR(Standard Dynamic Range Rendering)이라고 부른다.

텍스처 매핑

텍스처 매핑(Texture Mapping)은 컴퓨터 그래픽스 분야에서 가상의 3차원 물체의 표면에 세부적인 질감의 묘사를 하거나 색을 칠하는 기법이다. 일반적으로는 수식이나 2차원의 그림을 3차원 물체의 표면에 여러 가지 방법을 통하여 적용하고 이에 따라 컴퓨터 그래픽 화면을 만들어 나갈 때 마치 실제의 물체처럼 느껴지게 끔 그 세부 묘사를 하는 것이다. 이는 사실적인 3D 장면을 구성하는데 필요한 다각형 및 조명 계산의 수를 대폭 줄이게 해준다.

쉽게 말하자면, 지도를 제작할 때 입체인 지구 표면은 평면으로 바꾸는 방법을 쓰지만 텍스처 매핑의 경우에는 그 반대로 2차원을 3차원에 적용하는 것이다. 

텍스쳐 매핑의 종류로 높이 매핑, 범프 매핑, 노멀 매핑, 변위 매핑(Displacement Mapping), 환경 매핑(Reflection Mapping), 반사 매핑(Specular Mapping), 밉맵, 폐쇄 매핑(Occlusion Mapping) 등이 있다.

모션 블러

모션 블러(Motion Blur)는 영상 및 애니메이션 같은 연속한 그림들이나 스틸 이미지 속에 비치는 빠르게 움직이는 물체의 뚜렷한 줄무늬이다. 노출이 길거나 움직임이 빠른 까닭에, 아니면 프레임 하나를 촬영하는 동안 영상이 변화할 때 이러한 현상이 나타난다.

피사체 심도

렌즈 플레어

앤티 스트로 픽 필터링

프레넬 효과

프레넬 방정식(Fresnel Equations) 또는 프레넬 공식(Fresnel's Formulas)은 반사 계수와 투과 계수에 관한 것으로 한 매질과 광학적 특성 즉, 굴절률이 다른 매질의 계면에서 반사 또는 투과 진폭을 입사 진폭으로 나눈 값을 말한다. 프랑스의 물리학자 오귀스탱 장 프레넬이 유도하였다.

PhysX

피직스(PhysX)는 사유의 실시간 물리 엔진 미들웨어 SDK이다. 에이지아(Ageia)의 소유였으나 2004년 취리히 연방 공과대학교의 NovodeX 구매와 더불어 2008년 2월에 엔비디아가 에이지아를 인수하여 지금은 엔비디아의 소유이다. 피직스라는 용어는 PPU 확장 카드로도 불리며 피직스를 사용할 수 있는 비디오 게임의 가속을 위해 만들어졌다. 피직스를 통하여 하드웨어 가속을 지원하는 비디오 게임들은 피직스 PPU나 CUDA를 사용할 수 있는 지포스 GPU를 통하여 가속을 받을 수 있다. 이 가속을 통하여 CPU의 물리 계산의 짐을 덜어 주므로 CPU가 다른 작업을 대신 수행할 수 있어 부드러운 게임을 경험할 수 있게 한다.

미들웨어 피직스 엔진은 현대 게임에서 사용할 수 있는 복잡한 물리 상호 작용을 다루기 위하여 게임 개발자가 자신만의 코드를 작성하지 않게 도와준다. 엔비디아는 윈도와 리눅스 사용자들과 개발자들에게 무료로 엔진과 SDK를 제공한다. 플레이스테이션 3 SDK 또한 소니의 총괄적인 구매 동의로 인하여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V-SYNC

아날로그 텔레비전(Analog Television)은 수신된 아날로그 신호의 주파수와 진폭을 복조 하여 텔레비전의 영상과 음성 정보를 표시하는 장치를 말한다. 디지털 텔레비전이 나오기 이전의 모든 텔레비전은 아날로그 텔레비전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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