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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팅 사고력 과정

양팡긍 2020. 8. 19. 08:02

컴퓨팅 연결성(Connecting Computing)

  • 컴퓨팅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과 컴퓨팅으로 인한 혁신과 컴퓨팅이 개인 · 사회 · 사업시장 · 혁신 등에 대한 영향을 다룸
    1) 컴퓨팅의 영향력을 확인
    2) 사람과 컴퓨팅간의 관계를 설명
    3) 컴퓨팅 개념간의 연결성을 설명

컴퓨팅 창작물의 개발(Developing Computational Artifacts)

  • 컴퓨팅은 수많은 형태를 만드는 창의적인 훈련으로 디지털 음악을 리믹싱(Remixing)하고 애니메이션을 생성하는 것에서부터 웹사이트 구축 및 프로그래밍 작업까지에 이르는 다양한 활동 등이 포함된다.
  • 학생들은 이러한 교과과정을 통하여 문제 해결을 창의적으로 하기 위한 컴퓨팅 기법을 적용하는 것에서부터 흥미로운 컴퓨터 창작물을 개발하고 설계하여 창의적 컴퓨팅 작업에 참여한다.
    - 실무적인, 개인적, 사회적 의도로 인공 창작물을 제작
    - 컴퓨팅 창작물을 만드는데 적합한 기술을 선정
    - 적합한 알고리즘과 정보 · 관리 원칙을 사용

추상화(Abstracting)

  • 컴퓨팅 사고력은 여러 수준에서의 추상화 적용과 이해에 바탕을 둔다
  • 학생들은 모델 개발과 자연현상 및 인공 현상에 대한 시뮬레이션을 위한 추상화를 이용한다.
  • 컴퓨팅적 활용을 위해 데이터, 정보, 지식이 표현되는 방법을 설명한다.
  • 추상화를 이용한 컴퓨터 작업 혹은 모델링 방법을 설명
  • 추상화를 확인하고 컴퓨팅 상황에서 모델링을 기술한다.

문제와 창작물에 대한 분석(Analyzing Problems & Artifacts)

  • 컴퓨팅의 결과물은 심미적, 수학적, 실용적 등의 다양한 기준들에 의하여 평가되고 분석될 수 있습니다.
  • 컴퓨팅 작업을 통하여 문제에 대한 해결안과 모델, 인공물 등을 만들고 자신의 작업 결과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의 컴퓨팅 작업도 평가하고 분석
  • 작업의 순서로는 제안된 문제 해결안 평가, 에러(Error)에 대한 수정과 재작업, 결과물의 작동원리를 설명하고 적합성과 정확성에 대한 정당성 설명 등으로 구성한다.

컴퓨팅 결과물의 공유와 소통(Communicating)

  • Computation 및 Computation과 기술의 영향에 대하여 기술한다.
  • Computational 선택에 대한 적합성과 디자인에 대하여 정당화한다.
    - 상황에서 결과물의 의미를 설명한다
    - 정확하고 정밀한 컴퓨터 언어, 기호, 시각화 기법 등으로 컴퓨팅 작업을 기술한다.
    - 컴퓨팅 인공 창작물의 목적을 요약 설명

협업(Collaborating)

  • 혁신은 다른 사람과 함께 일하거나 혹은 독립적으로 일할 때 발생
  • 사람들은 혼자 독립적으로 일할 때 보다 함께 일할 때 더 많이 성취할 수 있다.
    - 다른 학생들과의 공동 작업으로 컴퓨팅적 문제 해결
    - 다른 학생들과의 공동 작업으로 창작물 문제 해결 프로젝트 혹은 프로그램 개발
    - 대규모 작업에서의 공동작업

이와 같은 컴퓨팅 사고력은 컴퓨터 전문가뿐만 아니라 모든 일반인을 위한 기반기술로서 문제 해결과, 시스템 설계와, 인간 행동에 대한 이해와, 어렵고 복잡한 문제를 우리가 해결할 수 있는 문제로 재구성하고, 재귀적 사고와 크고 복잡한 문제에 부딪히거나 크고 복잡한 시스템을 설계할 때 추상화와 분해를 사용하고, 최악의 상황에 대한 시나리오를 예방·보호·회복 및 해결책을 찾기 위하여 휴리스틱 추론 사용 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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